정치/경제
[2020년 신년 인터뷰] 안양시의회 정덕남 의원, “생활정치, 시민중심...
기사입력 2020.01.08 10:42 | 최종수정 2020.01.08 10:42

대림대학교

 대림대학교 앞 지하도 깨진 유리 등 교체작업 현장을 확인중인 정덕남 의원

정덕남 안양시의회 의원을 만났을 때 정 의원의 트레이드마크인 엷은 미소가 눈에 들어왔다. 정 의원은 평소 안양시 공직자들한테 예를 갖춰 인사를 하는 것으로 소문이 나 있는 의원이다. 지난 12월 말 예산심의위원회에서도 관계 공무원들로부터 기립박수를 받기도 했다고 한다.

정 의원이 안양시의회 의원 중 가장 먼저 출근하고 가장 늦게 퇴근한다는 소식을 접하고, 정 의원에게 그 이유를 물었더니 지난 1년간 공백시간이 큰 만큼 간격을 좁히기 위해서는 혹독한 노력만이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당적문제 논란으로 지난 1년간 정 의원에게 공백 기간이 있었던 것은 안양시민들이면 잘 아는 사실이다. 그러나 해당 논란은 결국 대법원 판결로 정의원이 이중 당적이 아님이 확인되어 지난 6월말부터 정의원이 안양시의회에 당당하게 합류하였으며, 현재 자유한국당을 상대로 한 당적관계 무효확인 소송과 위자료 청구소송에서도 모두 승소하여 1심에서 천만원 배상 판결을 받은 상태이다.
시정질의를

 시정질의를 진행하고 있는 정덕남 의원

비록 1년 늦게 출발한 의정활동이지만, 지난 6개월의 짧은 기간 동안 정 의원은 누구에게 뒤치지 않을 만한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왔다고 자부했다. 그 결과 조례발의 10건, 건의안 1건, 5분 자유발언 3회, 시정질의 1회, 조례폐지 1회 등의 의정 성과를 내면서, 지난 24년 생활정치를 했던 관록을 그대로 보여주었다.
또한 바쁜 의정활동 중에도 지역 민원현황 20여건을 처리하여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행복추구권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연말에는 어려운 이웃들과 독거 어르신들을 위하여 70여 가구에 김장을 전달하기도 하여 훈훈하고 따뜻함을 어르신들께 전하기도 했다. 이처럼 정 의원은 체질화된 지역봉사정신으로 지역주민들에게 온정과, 희망, 사랑을 베푸는 일꾼이다.
지역봉사자들과

 지역봉사자들과 함께 포즈를 취하는 정 의원

정 의원은 지난 연말 행정감사 기간 중 적극적인 현장중심 의정을 주장하고 펼치는 과정에도 일부 오해를 받기도 했으나, 정정보도를 통해 사실이 아님을 밝혀지기도 했다. 정의원은 관련 건에 대해 회고하며, “어떻게 하면 남을 매도하고 거짓과 허위로 편파적이고 일방적인 글로 남을 헤친다면 곧 그 펜 끝은 자신을 향할 것이며 펜 끝에 힘이 있다면, 앞으로도 사람들에게 아름다운 삶과 희망적인 꿈을 실어주는 글을 쓰는데 쓰여지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끝으로 정 의원은 안양시 공직자분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시민들의 입장에서 행정을 펼쳐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지난 제 25회 임시회에서 안양시 은행나무 관리사업과 관련한 5분 발언을 통해 안양시는 은행나무 실험결과 먹을 수 있다는 검사결과가 나왔음에도 매년 수정약품처리 비용과 인건비를 낭비함을 지적한 바 있다. 정 의원에 따르면 2011년에 이은 2019년 2차 중금속 실험에서 적합판정을 받았기 때문에 은행나무 열매를 더 이상 약품처리를 할 것이 아니라 암나무를 수나무로 교체하거나 자원 활용을 하는 방안을 찾아 시민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구축하여 은행나무 낙과 악취로 인한 시민불편을 최소화하는 방안 마련 등을 당부했다.
비산체육공원건너편

 비산체육공원건너편 벽화사업 예산을 확보한 정 의원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정 의원은 비록 초선이지만 24년간 생활정치 경력을 가지고 있어 현재 의회 안에서 가장 정치생활이 오래된 의원이기도 하다. 그리고 뒤늦은 의회 합류 이후에는 아예 의회 사무실 안에 이불과 베게를 갖다놓고 무한 노력을 하며 선배들의 고견을 들으면서 초심을 잃지 않으려 노력하는 의원이다. 뿐만 아니라 오랜 당 생활에서 묻어나는 노련하고 듬직한 맏언니 같은 면도 있어 같은 당 의원들의 화합을 위해서도 노력하는 의원이다.

2020년 경자년 새해에도 정의원의 보다 활발한 생활정치, 시민중심 의정활동이 기대된다.




안양톱뉴스 김경태기자 (y0simy@nate.com)
ⓒ 안양톱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양톱뉴스 김경태기자의 다른기사보기

최신기사
기사광고
지역 실시간 동영상
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하나님가게
하나님가게